Car wrap

자동차 랩핑이 뭐야?

macyy 2020. 3. 5. 00:25

차를 소유하고 있던 소유하고있지 않던 차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랩핑에 대해 한번쯤은 다 들어 보셨고 도로에서 실제 랩핑된 차량을 본적도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랩핑은 도색이나 기타 튜닝에 비하여 다소 생소한 영역에 있는 분야이기도 하며

홍보, 광고글이 아닌 정보성 글을 찾아보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홍보성을 완전히 배제한 정보전달 측면에서 랩핑에 쉽게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첫번째로 랩핑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적어볼까 합니다

 

What is Vinyl wrap?

랩핑이란 가장 간단한 의미로는 '차체에 필름을 씌우는 작업'입니다.

이때 어떤 필름을 씌우냐에 따라 비닐랩과 PPF 로 나뉘게 됩니다.

 

1. 비닐랩

 일반적인 필름 랩핑을 의미하며 일반 컬러필름부터 크롬필름까지 수많은 컬러와 질감의 필름이 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싱크대 등에 시트지 입히는건 많이들 아시죠? 큰틀에서 보자면 그 시트지 작업과 완전히 같은 개념의 작업입니다.

다만 자동차라는 특성상 좀더 크고 복잡한 면과 곡선으로 인해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죠.

 

2. PPF

 Paint Protection Film 의 약자로 말그대로 도장보호필름 입니다. 보호필름답게 투명필름이며 컬러필름에 비해 두껍고 튼튼한 필름입니다.

어지간한 접촉사고정도로는 필름이 도장을 보호해주며 판금이 필요할정도로 찌그러지지 않았다면

사고부위 필름만 재시공하면 사고흔적을 찾을수 없을 수준으로 보호가 가능합니다.

다만 필름단가부터 시공단가가 높아 전체시공은 많이 부담스러운 비용인걸 단점으로 꼽을수 있으며

그로인해 전체 커버링보다 생활보호패키지라는 이름으로 부분시공을 많이 하는 작업입니다.

 

3. 랩핑 필름에대해

필름의 분류는 크게 유광, 반광, 무광 세가지로 나뉘며 세부분류로 컬러, 메탈릭, 펄, 카멜레온, 크롬으로 나뉩니다.

그 외에 카본, 브러시와 같은 질감필름이 있습니다.

 

차량용 랩핑필름을 제조하는곳은 여러곳이 있으나 국내말하는 일명 '브랜드 필름' 은 에이버리와 3M을 뜻하는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외 멕택, 헥시스, 비비드, 등이 있으나 차주분의 색상선택이나 그외 사정이 있는 경우가 있지않다면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필름입니다.

또한 흔히 OEM 필름이라 하는 필름은 중국산 필름을 뜻하는것입니다.

 

과거에 나오던 중국산필름의 악명에 비하자면 현재는 아주 좋은 품질인건 사실입니다만

6~12 개월 이내 색상변경예정 또는 비용절감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아직까진 중국산 필름은 신뢰도가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장인은 도구를 가리지 않는다고 하지만 아무리 뛰어난 장인이라도 돌로 만들수있는 도끼는 아주 잘만든 돌도끼가 한계 아닐까요?

아무리 뛰어난 기술자가 작업을한들 필름의 한계를 뛰어넘을수는 없는 일입니다.

 

다만 어쩔수없이 중국산 제품을 쓸수밖에 없는 경우가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크롬필름의 경우인데요. 브랜드 크롬필름은 가격이 일반필름의 거의 4~5배 정도의 가격이며

크롬의 특성상 작업성도 매우 좋지않은 편이라 시공가도 높은편이라 어쩔수없이 중국산 크롬필름을 선택하게 되는것이죠.

이런 경우라면 품질을 다소 타협하고 압도적으로 저렴한 필름을 선택하는게 합리적인 선택이 될수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위와같은 어쩔수 없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브랜드 필름을 사용하는게 여러가지면에서 합리적인 선택이라 볼수있습니다.

 

4. 시공비용

시공비용은 업체별로 천차만별이자만 일반적으로 대형세단의 경우 180만원 ± 10 만원 정도가 평균치로 보시면 됩니다.

같은차종 같은필름 시공시 크게는 50만원 이상의 비용차가 발생하기도하는데 브랜드필름의 경우 국내 유통사가 몇곳되지않아

단가차가 대동소이 하므로 이 비용차이의 요인은 90%이상 공임(기술료)에 기인합니다.

 

또한 한 작업장에서 한명이 작업한 차량이더라도 작업자가 사람인 이상 완성도가 항상 똑같을수 없으니

해당 작업장에서 작업한 차량의 실제모습이나 후기등을 시간을 두고 찾아본후 완성도를 파악하고 해당샵의 시공비용과 대비해서

판단을 내려야 후회없는 선택을 할수 있습니다.

 

랩핑에 관한 첫번째 글로 최대한 간단하게, 쉽게 이해하실수 있게끔 써봤는데요

랩핑이란걸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봅니다.

 

다음글에선 랩핑 필름에대해 보다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